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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르생 스토리
마운틴 블레이드 배너로드 스킬 및 특성 총 정리_Mountain Blade (Banner Rod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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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너로드의 캐릭터 능력치는 능력치, 기술,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음.
- 능력치 - Vigor, Strength, Endurance 등으로 되어있다. 능력치 자체는 큰 영향이 없지만 각 능력치마다 세 개의 스킬 성장에 영향을 준다.
- 기술(skill) - One Handed, Two Handed, Engineering 등으로 되어있다. 캐릭터의 공격속도나 거래시 패널티 등 캐릭터에게 직접 영향을 준다.
- 특성(perk) - 기술을 올리다보면 특정 기술레벨에 특성을 찍을 수 있다.
개인(personal): 혼자서 사용 가능
부대원(party member): 소속된 부대에 적용되는 스킬
가주(clan leader): 가문(clan)을 이끌고 있는 가주만 사용 가능
지휘관(party leader): 부대(party)를 이끌고 있을 때 사용 가능
총독(governor): 영지(fief/town/settlement)에 총독으로 배정되었을 때 사용 가능
군단장(army commander): 군단(army)를 조직하고 있을 때 사용 가능
그 외 각종 장교(quartermaster/engineer/surgeon)일때만 사용 가능한 스킬 있음
괄호 안의 숫자는 해당 특성(Perk)에 필요한 기술 레벨.
Vigor 강함
One-Handed - 한손무기의 데미지 및 속도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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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Edge Placement 1(25) - 한손 무기의 데미지가 4% 증가
- Extra HP 1(25) - 체력이 3 증가
- Raider 1(50) - 한손무기와 방패를 들고 있을때 무기속도가 4% 증가
- Shield Bash 1(50) - 방패 돌진(Shield Bash) 데미지가 50% 증가
- Bruiser 1(75) - 한손 둔기(mace)를 들고 있을 때 데미지 10% 증가
- Long Strides(75) - 방패 무게로 인한 속도 핸디캡을 절반 감소시켜줌
- Bulwark 1(100) - 방패가 받는 데미지 25% 감소
- Sword Master 1(100) - 한손 무기 데미지 8% 증가
- Arrow Catcher(125) - 방패로 화살을 막아내는 범위 증가
- Edge Placement 2(125) - 한손 무기의 데미지가 5% 증가
- Bulwark 2(150) - 방패가 받는 데미지 25% 감소
- Bury The Hatchet(150) - 한손도끼 데미지 10% 증가
- Sword Master 2(175) - 한손무기 데미지 10% 증가
- Shield Bash 2(175) - 방패 돌진 데미지 50% 증가
- Raider 2(200) - 한손무기들고 있을 때 무기속도 3% 증가
- Duelist(225) - 방패 없이 한손무기만 들고 있을 때 데미지 10% 증가
- Basher(225) - 방패 돌진의 데미지 20% 증가, 스턴 효력 길어짐
- Steel Core Shields(250) - 방패가 받는 데미지 15% 감소
- Secondary Expert(250) - 둔기와 도끼의 데미지가 10% 증가
- Shield Bearer(275) - 방패의 무게가 이동속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음
Two-Handed - 두손무기의 속도 및 데미지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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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Extra HP(25) - HP가 3% 증가
- Extra Damage(25) - 두손무기의 데미지가 1.5% 증가
- Garrison Capacity(50) - 주둔군 최대치 10명 증가
- Reduced wage(50) - 주둔군 임금이 5%% 감소
- Power Basher(75) - 스피드 85 이하의 두손무기의 스피드 2% 증가, 데미지 5% 증가
- Speed Basher(75) - 스피드 100 이상의 두손무기의 스피드 1% 증가, 데미지 2% 증가
- Notorious(100) - 전투 후 파티 명성 획득량 10% 증가
- Qucik Plunder(100) - 습격 속도 5% 증가
- Multi-hit(125) - secondary successful hit의 데미지가 40% 증가
- Edge Placement(125) - 컷 데미지가 3% 증가
- Sheild Breaker(150) - 쉴드 타격시 데미지 10% 증가
- Eviscerator(150) - 두손무기 사용시 적의 사기 감소치가 30% 증가
- Mounted Two Handed(175) - 말을 탄 상태에서 두 손 무기의 공격 패널티 감소
- Berserker(175) - 말에서 내린 상태에서 두 손 무기의 공격 속도 증가
- Legendary Two Handed(200) - 적의 사기가 -1로 시작한다.
- Inspiring Leader(200) - 플레이어가 적을 죽일 때마다 반경 10m 이내의 아군 5명이 경험치 40%를 얻는다.
- Horse Slaugther(225) - 말에 대한 데미지 20% 증가
- Vandal(225) - 건물에 대한 데미지 40% 증가
- Dominator(250) - 모든 두손무기의 관통력 10% 증가
- Knock Down(250) - 성공적인 타격시 적이 넘어질 확률이 증가
- Two Handed Mastery(275) - 스킬포인트 200이후부터 스킬포인트당 0.2% 스피드 증가, 0.5% 데미지 증가
- Deflect Arrows(275) - 두손무기로 화살을 막아낼 기회가 생김
Polearm - 장창류(Polearm) 무기의 속도 및 데미지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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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Extra HP(25) - HP가 3% 증가
- Standard Bearer(50) - 전투 시작시 아군의 사기가 15% 증가
- Horse Killer(75) - 말에 대한 데미지 70% 증가
- Footwalk(75) - 장창류를 휘두르는 동안 이동속도 2% 증가
- Lancer(100) - 카우치드 랜스 차징의 데미지 30% 증가
- Push back(125) - 적이 장창류 무기를 방패로 막는다면 뒤로 밀려남
- Powerful Thrust(150) - 장창류 무기의 찌르기 데미지 +2
- Howling Swing(150) - 장창류 무기의 베기 데미지 +2
- Expert Infantry(175) - 말에서 내린 상태에서 장창류 무기 데미지 +2
- Expert Cavalry(175) - 말을 탄 상태에서 장창류 무기 데미지 +2
- Rapid Lancer(200) - 카우치드 랜스 차징의 쿨타임 감소
- KeepAtBay(225) - 타격에 성공하면 적이 뒤로 밀려남
- Slaugther(250) - 장창류 무기의 베기 속도 상승
- Tight Grip(275) - 카우치드 랜스 차징의 데미지 30% 증가
Control 기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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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Bow - 활의 정확도와 사거리에 영향을 준다.
- Crossbow
- Throwing
Endurance 체력
Riding 말타기
- - 전투시에 말의 컨트롤에 영향을 주고, 지도에서 말을 타고있을 때 이동속도를 더욱 빠르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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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Vigorous(25) - 말 체력 6% 증가
- Spare Arrows(50) - 말에 탄채로 전투를 시작하면 화살 갯수가 3개 증가
- Spare Throwing Weapon(50) - 말에 탄채로 전투를 시작하면 던질 수 있는 무기(Javelin 등)의 여분이 1개 증가
- Squires(75) - 캐릭터가 있는 부대원의 최대 크기를 2명 더 늘려줌
- Sharpshooter(75) - 말에 탔을 때 활의 정확도를 15% 늘려줌
- Mounted Archer(100) - 말에 탔을 때 원거리 무기의 핸디캡 10% 감소
- Cavalry(100) - 말에 탔을 때 근접무기의 핸디캡 10% 감소
- Bow Expert(125) - 말에 탔을 때 사용할 수 없는 활도 사용할 수 있음
- Crossbow Expert(125) - 말에 탔을 때 석궁(Crossbow)을 장전할 수 있음
- Horse Grooming(150) - 말 농장의 생산력 50% 증가
- Conroi(175) - 부대원 최대 크기 4명 증가
- Trampler(200) - 말 돌진 데미지 50% 증가
- Iron Steed(225) - 말이 전투에서 데미지를 입었을 때 허약(Lame)한 말로 바뀔 확률이 50% 감소
- Filled to Brim(250) - 각종 운반용 짐승의 최대 운반품목이 20개 증가
- Nomadic Traditions(275) - 지도상에서 말을 탄 부대원으로 인한 이동속도 증가폭이 30% 증가
- Athletics 운동 - 뛰는 속도에 영향
- Smithing 제작 기술 - 금속 제련 및 무기 제작에 영향
Cunning 기발함
Scouting 정찰
- - 부대의 이동 속도 및 시야에 영향을 주고, 적의 이동을 추적할 수 있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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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Pathfinder(25) - 부대의 정찰장교(Scout)일 때, 부대의 주간행군 속도를 1% 증가
- Night Vision(25) - 부대의 정찰장교일 때, 부대의 야간행군 속도를 2% 증가
- Navigator(50) - 부대의 정찰장교일 때, 부대의 행군 속도를 1% 증가
- Investigator(75) - 부대가 이동한 흔적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
- Farsighted(100) - 다른 부대를 발견할 확률 증가
- Eye for Ambush(125) - 각종 도적들의 소굴(hideout)을 멀리서도 발견할 수 있게 됨
- Forest Lore(150) - 숲에 있을 때 식량 소모를 절반으로 줄이고, 부대 이동속도가 5% 증가
- Desert Lore(150) - 사막에 있을 때 식량 소모가 절반이 되고, 부대 이동속도가 5% 증가
- Hills Lore(175) - 언덕에 있을 때 식량 소모 절반, 부대 이동속도 5% 증가
- Marshes Lore(175) - 늪지에 있을 때 식량 소모 절반, 부대 이동속도 5% 증가
- Forced March(200) - 부대 사기가 높으면 이동속도 상승
- Grassland Navigator(225) - 수풀이 있는 평지에서 이동속도 5% 상승
- Healthy Scout(250) - 체력 8포인트 증가
- Lay of the Land(275) - 지도상 부대 이동속도 3% 증가
Tactics 전술
- - 자동전투시 좀더 유리해지고, 퍽을 해금하면 군대도 미리 배치할 수 있게 된다. 또한 패주하여 회피할 때 사상자의 수를 줄여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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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ompanion Cavalry(25) - 해당 캐릭터가 지휘관(Party Leader)으로 부대를 이끌고 있으면 상대에게 기병 공격시 사기(morale)가 10% 더 깎인다
- Tactical Superiority(50) - 지휘관으로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병사들이 스스로 대신 전투하게 했을 때 데미지가 5% 상승
- One Step Ahead(75) - 지휘관일 경우 모든 전투에서 부대를 사전 배치할 수 있다.
- Logistics(100) - 지휘관일 경우 물류 관련 스킬을 통하여 결정된 원거리 병사들의 화살/던지는 무기 갯수가 20% 증가한다
- Ambush Specialist(125) - 지휘관일 때 숲에서 대리전투를 시키면 데미지가 60% 증가한다.
- Phalanx(150) - 지휘관일 때 대리전투를 시키면 기병상대로 보병의 데미지가 50%의 증가한다.
- Hammer & Anvil(150) - 지휘관일 때 대리전투를 시키면 궁병을 상대로 기병의 데미지가 50% 증가한다.
- Elusive(175) - 지휘관일 때 퇴각을 결정하면 잃는 병사의 수가 50% 감소한다.
- Swift Regroup(200) - 지휘관일 때 무방비 상태(disorganized)의 지속시간이 50% 짧아진다.(정확히 어떤 무방비 상태를 의미하는지 확인 필요.)
- Bait(225) - 지휘관일 때 아군이 전투에 증원군으로 참여할 수 있는 거리를 30% 줄여준다.
- Trusted Commander(250) - 지휘관일 때 편성된 군단(Army)이 응집력(cohesion)을 잃는 속도가 감소한다.
- Rational Leader(275) - 지휘관일 때 부대의 식료품 소모가 줄어들고 무방비 상태의 지속시간이 짧아진다.
Roguery 도적질
- - 뇌물증여, 상대를 협박하거나 욕보이는 대화 선택지의 성공률이 높아진다. 마을 노략(Raid)의 효율성이 높아지고, 들키지 않은채로 정찰한다. 도적(Bandit)등 도덕적인 문제 때문에 일반적으로 합류할 수 없는 병사를 합류시킬 수 있다. 부대의 수령이면 전투가 끝났을 때 루팅 수치가 증가한다.(여기서 루팅 수치의 증가가 아이템의 가격을 의미하는 것인지, 갯수를 의미하는 것인지 차이가 명확하지 않아서 확인이 필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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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Raiding Party(25) - 마을 노략(raid)이 10% 빨라진다
- Eye for Loot(25) - 마을 노략(raid)으로 얻는 노획물이 5% 많아진다.
- Commanding Presence(50) - 협박(intimidation)으로 잃는 관계 패널티가 감소한다.
- For The Thrill(75) - 노략으로 얻는 사기가 10% 증가한다.
- Scavenger(100) - 적에게서 얻는 노획물이 늘어난다.
- Concealed Blade(125) - 평상복을 입고 있을 때 모든 한손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.
- Slip into Shadows(125) - 정찰장교일 때 적의 마을에 잠입하면 들킬 확률이 20% 감소한다.
- Negotiator(150) - 정찰장교일 때 뇌물 비용이 50%감소한다.
- Briber(150) - 더욱 성공률이 높은 뇌물 증여 선택지가 생긴다.
- Camouflage(150) - 정찰장교일 때 적진을 지나가면 들킬 확률이 10% 감소한다.
- Escape Artist(200) - 포로 상태에서 탈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30% 빨라진다.
- Bribe Master(225) - 뇌물 증여에 필요한 비용이 50% 감소한다.
- Slacve Trader(250) - 포로를 팔아넘길 때 20% 가격 이득을 볼 수 있다.
- Merry Men(275) - 도적(bandit)을 부대에 합류시킬 수 있다.
Social 사회성
- Charm 매력 - 대화 선택지의 성공률이 높아지고 대화상대가 호감을 갖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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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ce Breaker(25/단독) - 군주와 첫 대면하면 10%의 확률로 관계지수가 2점 상승한다.
- Diplomacy(25/단독/액티브) - 가격 흥정 패널티가 10% 감소
- Adventure Stories(50/단독) - 문제(퀘스트)를 해결할 때마다 평판(renown)이 1점 증가
- Show Your Scars(50/지휘관) - 전투로 얻는 평판(renown)이 20% 증가
- Forgivable Grievances(75/단독) - 설득 실패 확률이 20% 감소
- Meaningful Favors(75/단독) - 두 번 연속 설득 성공 확률이 10% 증가
- In Bloom(100/단독) - 이성과의 관계지수 증가율이 20% 상승
- Young and Respectful(100/단독) - 동성과의 관계지수 증가율이 20% 상승
- Champion(125/단독) - 투기장 토너먼트에서 승리시 영향력(influence)가 10점 증가
- Respectful Opinion(125/단독) - 왕국(kingdom) 회의에서 관계지수 손실이 30% 감소
- Effort For Peopel(150/감독관) - 감독관일 때 마을 증축을 진행하고 있으면 랜덤한 유명인사(notable) 1명과의 관계지수가 1 증가한다.
- Promoter(150/감독관) - 감독관일 때 마을에 건설을 하나 완료할 때마다 주군(owner)과의 관계지수가 1 증가
- Our Glorious Leader(175/족장) - 개인적인 행동을 통해서 얻는 영향력(influence)의 증가율이 20% 증가
- Pro Familia(175/족장) - 가문(clan)의 구성원이 이벤트를 통하여 얻는 영향력(influence) 증가율이 10% 증가
- Moral Leader(200/감독관) - 마을의 치안 보너스가 10점 증가
- Natural Leader(200/감독관) - 마을의 충성도 보너스가 10점 증가
- Courtship(225/지휘관) - 같은 마을에 있으면서 같은 군단(army)에 속해있지 않은 아군 지휘관 1명마다 하루에 영향력 1점 증가
- Parade(225/단독) - 지휘하고 있는 마을에 방문하면 하루에 5점의 충성 보너스가 증가
- CharmExtra1(250/단독) - Extra1Desc (원문 그대로 옮겨옴. 아직 개발중인듯)
- Immortal Charm(275/단독) - Charm 점수 250점 이후부터 5점마다 매일 영향력이 1씩 증가
Leadership 리더십
-
- - 군대의 사기를 높게 유지할 수 있게된다. 또한 주둔군(Garrison)의 크기가 증가한다. 리더십 수치를 높이려면 왕국에 소속 된 상태에서 영향력을 이용해 군단을 조직하여 적군을 물리치거나 플레이어 파티의 사기를 높게 유지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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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ombat Tips(25/부대원) - 매일 부대 모든 병사에게 경험치 보너스 조금(small)
- Raise The Meek(25/부대원) - 매일 부대 내 티어 1~3까지의 병사에게 중간(medium) 정도의 경험치 보너스
- Inspiring Attacker(50/지휘관) - 공격할 때 사기가 20점 증가한 상태로 전투 시작
- Stauer Defender(50/지휘관) - 방어할 때 사기가 20점 증가한 상태로 전투 시작
- Stiff Upper Lip(75/감독관) - 주둔군의 치안 유지가 20% 더 효율적이 됨
- Gratitude(75/감독관) - 감독하는 영지의 충성도 증가율이 20% 더 높아짐
- Levy Sergeant(100/지휘관) - 티어 1~4 병사 임금이 15% 감소
- Veterans Respect(100/지휘관) - 티어 4~6 병사 임금이 15% 감소
- Dispenser of Justice(125/단독) - 휴식중일 때 머물고 잇는 영지의 보안이 5점 증가
- Disciplinarian(125/단독) - 도적(bandit)을 일반 병사로 전환시킬 수 있음
- Drill Master(150/감독관) - 주둔군이 20% 많은 경험치를 받음
- Citizen Militia(150/감독관) - 베테랑 민병대(militia)가 나타날 확률이 20% 증가
- Inspiring Leader(175/지휘관) - 부대를 군단(army)에 합류시키기 위해 필요한 영향력(influence)이 20% 감소
- Assuring Presence(175/지휘관) - 군단의 응집력 감소율이 20% 감소
- Public Talker(200/감독관) - 포럼/시장/투기장/성소/축제(forum/market place/arena/temple/festival)의 효과가 10% 더 높아짐
- Inspiring Warrior(200/감독관) - 징병할 수 있는 고급 병종(notable recruit)이 20% 더 빠르게 증가
- Swords as Tribute(225/족장) - 지휘를 받는 영웅들이 경험치를 20% 더 받음
- Companions(225/지휘관) - 지휘받는 병사들이 경험치를 20% 더 받음
- Ultimate Leader I(250/족장) - 리더쉽 250점 이후로 5점마다 부대 슬롯을 1개 늘려줌
- Ultimate Leader II(275/족장) - 리더쉽 250점 이후로 1점마다 모든 부대의 부대원 가용 수를 1명 늘려줌
Trade 교역
-
- - 상단(Caravan)운용의 효용성이 증가하고 거래할 때 더 싸게사고 더 비싸게 팔 수 있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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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Appraiser(25) - 무기와 방어구를 팔 때 가격이 5% 증가. 또한 이로 인해서 얻은 소득이 기록된다.(무엇이 기록된다는 것인지 확인 필요)
- Whole Seller(25) - 각종 일반 물품을 팔 때 가격이 5% 증가. 이로 인해 얻은 소득이 기록된다.
- Caravan Master(50) - 족장일 경우 상단(Caravan)의 운영 비용이 20% 감소하고 부대의 아이템 무게 한도가 30% 증가
- Town Merchant(50) - 족장일 경우 공방(Workshop) 운영 비용이 20% 감소. 부대의 아이템 무게 한도가 30% 증가
- Traveling Rumors(75) - 상단(Caravan)이 교역 정보(trade rumor)를 자동수집. 원래는 직접 돌아다녀야 모을 수 있음.
- Local Connection(75) - 공방(Workshop)이 교역 정보를 자동수집.
- Distributed Goods(100) - 마을의 감독관(Governor)일 때 주민(villiager)으로 구성된 부대가 마을에 들어올 때마다 10골드 수익.(denar를 잘못 쓴 듯)
- Toll Gates(100) - 마을의 감독관일 때 상단(Caravan)이 마을에 들어올 때마다 25골드 수익(denar 오기)
- Artisan Community(125) - 족장일 경우 마을에 지은 하나의 상점마다 평판(renown) 1씩 매일 증가
- Great Investor(125) - 족장일 경우 가지고 있는 상단(Caravan) 하나마다 평판 1씩 매일 증가
- Villager Connections(150) - 마을의 감독관일 때 공방의 생산력 25% 증가
- Content Trades(150) - 마을의 감독관일 때 세금 10% 증가
- Insurance Plans(175) - 족장일 경우 상단이 파괴되면 5000골드(denar)를 받고, 상단의 병사 중 엘리트가 증가
- Rapid Development(175) - 족장일 경우 상점이 있는 마을을 뺏기면 5000골드(denar)를 받고, 휴식중일 때 세금이 70% 증가
- Granary Accountant(200) - 마을의 감독관일 때 소유한 영지의 위성도시에서 곡물, 올리브, 어류, 대추 생산이 20% 증가
- Tradeyard Foreman(200) - 마을의 감독관일 때 소유한 영지의 위성도시에서 진흙, 철, 실크, 은 생산이 20% 증가
- Everything has a Price(225) - NPC들과 대화할 때 나오는 거래창에서 영지도 거래할 수 있게 됨.
- Influencial Trader(250) - 상단과 공방이 영향력(influence)을 상승시킴
- Mercernary Trader(275) - 부대원 최대 크기가 15명 증가
Intelligence 지능
- Steward 감독 - 군대의 병참장교(Quartermaster)일 때 사기를 진작하고, 부대 크기에 영향을 준다. 영지(Fief)의 감독관(Governor)일때 해당 마을의 성장세 및 건축에 영향이 있다. 족장(Clan Leader)일 경우 클랜 운용에도 영향이 있다. 식량 종류를 다양하게 준비해서 들고 돌아다니기만 해도 스킬이 쭉쭉 오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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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Tax Collector(감독관/25) - 영지에서 걷는 세금이 10% 오른다.
- Supereme Authority(족장/25) - 우두머리(ruler)일 경우 영향력이 1 오른다.(정확히 어떤 것의 우두머리인지 확인 필요)
- Agriculture(단독/50) - 농장의 생산력이 30% 오른다
- Prominence(단독/50) - 가신(vassal)일 경우 영향력이 1 오른다.
- Nourish Settlement(단독/75) - 영지에 머무르고 있으면 번영도(prosperity)가 네 배로 오른다
- Warmonger(군단장/75) - 군단(army)을 구성할 때 더 적은 영향력으로 다른 장군 npc를 합류시킬 수 있다.
- Bannerlord(단독/100) - 영지 하나당 부대(party) 최대 크기를 2명 늘려준다
- Logistics Expert(군단장/100) - 군단(army)의 이동속도가 빨라진다
- Prosperous Reign(단독/125) - 영지가 2배 빨리 성장한다
- War Rations(병참장교/125) - 부대의 식량 소모가 20% 감소한다
- Enhanced Mines(단독/150) - 탄광(mine)의 세금이 50% 증가한다
- Swords as Tribute(단독/150) - 신하(vassal) 한 명 마다 부대 크기가 10 증가한다(사용해보지는 못했으나 왕국의 왕이 되었을때를 의미하는 듯)
- Man-at-Arms(단독/175) - 영지마다 부대 최대 크기가 5명 늘어남
- Mount Expert(군의관/175) - 말을 거래할 때 교역 패널티가 10% 감소
- Reeve(단독/200) - 최대 동료수 1명 증가
- Stand United(단독/200) - 공성전에서 들어가거나 나가는 부대가 있으면 먼저 대면(engage) 해야함(정확한 효능 확인 필요)
- Food Rationing(단독/225) - 공선전에서 영지에 있으면 식량 소모가 40% 감소
- Assessor(감독관/225) - 주변 마을(villages)의 세금이 10% 증가
- Ruler(족장/250) - 영지 하나마다 동료 최대 수 1명 증가
- Agrarian(감독관/250) - 농경지의 생산력이 30% 증가
- Reconstruction(감독관/275) - 마을의 주민들이 약탈(raid)당한 뒤 더 빨리 회복
Medicine 약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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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부대의 군의관(Surgeon)일 경우 부대가 휴식중일 때 치료속도에 영향을 준다. 전투가 끝났을 때 사상자를 줄여준다.
Engineering 공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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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부대의 공병장교(Engineer)일 때 각종 공성무기 설치 및 운용에 영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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